심훈 - 상록수

심훈 - 상록수

5,000 - 10,000 downloads

Add this app to your lists
교과서에도 실려있는 심훈의 상록수입니다.

-------

Powered by 3rdpub!

'3rdpub'으로 검색하시면 더 많은 책을 볼 수 있습니다.

커버/목록 선택으로 원하는 연재분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화면에서 메뉴버튼으로 텍스트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상록수(常綠樹)》는 작가 심훈이 1935년에 발표한 장편 소설이다. 동아일보 창간 15주년을 기념하는 장편 소설 공모에 1등으로 당선된 작품으로, 동아일보에 1935년 9월 19일부터 ~ 1936년 2월 15일까지 연재되어 독자의 사랑을 받았다. 대한민국 중학교 7차국어교과서 2학년에 일부 수록되어 있다

주요 등장인물

* 채영신 : 감리교 전도사 최용신을 모델로 하였다. 지식인은 자기가 아니라 민중을 위해 살아야 한다는 믿음을 농민운동으로 실천하다가 몸이 병약해져서 젊은 나이에 죽는다. 박동혁과 더불어 민중들과 연대한 참된 지식인들을 상징한다.
* 박동혁 : 고등농림을 다니다가 고향에서 농민운동을 한다.
* 백현경 : 당시 돈으로 삼천 원을 들여 호화롭게 꾸민 집에서 사는 된장녀이다. 박동혁은 백현경과의 저녁모임에서 백현경으로 상징되는 부르주아 지식인들의 문제 곧 민중의 입장에서 사회와 역사를 해석하는 사회의식과 참여가 없는 감상주의와 위선을 꾸짖는다.
* 박동화 : 동혁의 동생. 젊은 나이에 농촌에서 썩고 있는 현실에 대해 울분을 갖고 있다.
* 강기천: 농민들을 착취하는 고리대금업자. 동혁은 강기천과 승부를 벌여서 농민들을 해방한다.

해설

등장인물 중 하나인 채영신은 감리교 전도사이자 농촌 운동가인 최용신(1909년~1935년) 을 본보기로 하였다. 브나로드(민중 속으로) 운동을 농촌속에서 실천하던 농촌 운동가들의 삶을 채영신과 박동혁 그리고 박동혁의 동지들을 등장시켜서 있는 그대로 묘사했다. 또한 백현경과 강기천으로 상징되는 얼치기 지식인들과 고리대금업자들을 고발하고 있다. 하지만 농촌 운동을 하기 위해서 일본 유학을 할 만큼 조선 민중을 사랑한 약혼자를 이기적인 인간으로 묘사하는 등 실제 최용신의 삶과는 다른 부분 때문에 출간때부터 비판받기도 하였다.

------

작가 소개와 작품 소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는 위키백과 "심훈" 및 "상록수" 항목의 역사를 참고해 주십시오.

Tags: 안드로이드 txt파일, 상록수 txt, 상록수 텍본, 심훈 상록수 텍스트파일, 심훈 ìž‘ê°€ 의식, 심훈 상록수 txt\, 심훈상록수 텍본, 심훈 상록수 문제, 상록수 문제, 심훈 상록수 텍본.

Screenshots 심훈 - 상록수
View bigger - 심훈 - 상록수 for Android screenshot
View bigger - 심훈 - 상록수 for Android screenshot
Comments and ratings for 심훈 - 상록수

  • There aren't any comments yet, be the first to comment!